날에 지나게 된다. 그래서 양력으로는 날짜가 일정하지만 음력으로는 일정하지 않을 뿐더러 24기가 우리 기후와 정확하게 들어맞지 않는다. 우리 속담에 `대한(大寒)이 소한(小寒) 집에 놀러왔다가 얼어죽었다.`는 속담이 있다. 이는 대한 때보다 소한 때가 더 춥다는 뜻으로, 이러한 속담은 24기가 우리
날 아랑이 없어졌다는 소문이 퍼지고 아랑의 종적은 찾을수가 없었다. 윤부사는 눈물과 한숨으로 세월을 보내다 딸을 찾지 못한채 서울로 올라가고 말았다. 윤부사가 떠난후 새로운 부사들이 부임 했지만, 첫 날밤에 원인도 모르게 급사하고 말았다. 이러한 일이 몇번 되풀이 된 후로는 밀양부사로 오
된 노역을 해오던 소작인과 머슴들을 위해 지주들이 마련해준 위로 잔치인 셈이다. 이른바 민중의 날에 민중들이 펼치는 밀양백중놀이는 꾸밈없이 솔직하게 표현한 민중 예술인데, 춤이 많고 각 춤들의 개성이 뚜렷하며 생명력이 넘치는 것이 특징이다.
밀양에서는 농군들이 고된 일에서 잠시 해방되
놀이로 이어져 오던 높은 무대(산대)를 설치하고 그 위에서 가면극의 형태로 여러 가지 놀이나 연극을 하는 '산대도감극' 중의 하나이다. 이 송파 지역의 산대놀이는 현재 우리 나라 중요무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되어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0 여 년 전에 송파의 5일장이 가장 발전했을 무렵 오늘날의
날 때마다 승리를 거두는 데 언제나 큰 공을 세웠습니다.
어느 새 곰은 나이가 들어 후계자를 뽑아야 했습니다. 제일 유력한 후계자는 당연히 늑대와 여우였습니다. 여우는 왕의 자리에 오르려고 경쟁자인 늑대를 끊임없이 비난하며 다녔습니다.
“나는 우리가 적에게서 승리를 거두는 데에 큰 몫을
높
은 곳은 좌선의 장소요, 십자형으로 된 낮은 공간은 좌선하다가 다리를 푸
는 경행처(輕行處)다.
대개의 온돌방 구조가 일자형(一字型)인데 비해 아자방은 격자형(格字型)
를 하고 있다. 아궁이와 구들 높이는 어른의 키높이인 1.8m. 방고래에 들
어가 꼿꼿이 선채 움직일 수도 있는 높이다.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1. 향토축제의 의의
향토 축제란 고유의 지역 색을 잘 살린 지방고유의 독특한 축제를 의미한다. 관내의 문화 공보실, 지역 발전위원회 등의 시청이나 지역단체에 의해 지역사회의 전통계승과 특산물을 자랑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며 나아가 전국, 궁극적으로는 세계 여러 나라에까지 우리의 지역
중요무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된 경남 창녕의 영산 줄다리기를 비롯해 경북 의성, 전남 장흥, 충남 당진, 경기도 여주 등 각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다.
대개 승패는 1~2미터로 판가름이 난다. 승부가 끝난 다음 줄은 승자측에서 전리품으로 가져가기도 하지만 마을 입구의 액막이 돌이나 당산나
된 것이다.
이 <꼭두각시 놀음>은 과거 봉건 시대부터 개화기까지 떠돌아다니던 직업적 유랑연예인들인 남사당패에 의하여 연희 되었으며, 그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 시대에 대륙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주장과 농경의식의 하나인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